이달의 추천도서
[12월 추천도서] 필립 코틀러-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본문
책 소 개
2013 ~ 2023 저성장 경제의 시장 전략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세계적인 마케팅의 대가 필립 코틀러가 저성장 경제에서 기업이 수익을 내고 지속적 성장을 이룩하는 방법을 집약한 책이다. 중요한 기회가 있는 곳을 알려주는 아홉 가지 메가트렌드를 살펴보고, 여덟 가지 성장 전략을 제시한다. 21세기에 마케팅에 성공한 기업들의 모범 사례와 그 결과들을 탐구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세계적 부의 재분배, 글로컬라이제이션, 지속적 도시화와 사회기반시설 확충 등 2013년부터 2023년까지 향후 10년간 성장과 기회에 영향을 미칠 아홉 가지 메가트렌드와 기업이 그것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이어서 본격적으로 성공적으로 인수합병(M&A)을 하는 방법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 혁신적 기업문화를 일구는 방법, 해외 진출을 통해 확장하는 방법 등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룩하는 여덟 가지 경로에 대해 자세히 다룬다. 높은 정치적 불확실성과 급변하는 경제적 환경 속에서 기업이 현명하게 투자하고 소비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알게 될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룩하는 여덟 가지 경로 중에서 한두 가지 경로를 따라가야 성공할 수 있다는 발상은 매우 위험하다고 경고한다. 실제로 크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여러 경로를 모두 따라가야 할 수 있다는 것. 이에 이 책은 성장을 계획하는 기업들이 각각의 경로가 제시하는 기회와 관련해 자신들의 입지를 폭넓게 조망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저자소개
필립 코틀러
저자 필립 코틀러(Philip Kotler)는 노스웨스턴대학교 켈로그경영대학원 석좌교수이자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세계적인 마케팅의 대가다. 기업 경영에서 생소했던 마케팅이라는 개념을 널리 확산시킨 인물로 지난 반세기 동안 마케팅이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 발전해가는 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2001년 〈파이낸셜타임스〉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거장’ 순위에서 잭 웰치, 피터 드러커, 빌 게이츠 다음으로 4위에 이름을 올렸고, 2003년 〈하버드비즈니스리뷰〉가 선정한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거장 50명’에 꼽혔다. 시카고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고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땄다. 이후 하버드대학교에서 수학을 공부하고 시카고대학교에서 행동과학을 연구하며 통합적인 경제지식을 익혔다. IBM, GE, AT&T, 뱅크오브아메리카 등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경영 컨설팅 활동을 펼치며 마케팅, 전략, 혁신 등 다양한 영역의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그 이름 자체가 브랜드가 되어버린 마케팅 분야의 살아있는 전설인 그는 현재까지 50여 권이 넘는 책을 집필했다. 그 가운데 그가 1967년 서른여섯 살에 펴낸 《마케팅 관리론》은 지금까지 13판이 출간됐으며, 프랑스어, 독일어, 일본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중국어, 한국어 등으로 번역되어 전 세계 유수 경영대학원의 필독서로 채택된 마케팅 분야의 바이블이라 할 수 있다. 이외에도 《마케팅 원리》를 비롯해 《마켓 3.0》《전략 3.0》《카오틱스》《B2B 브랜드 마케팅》《미래형 마케팅》《마케팅 A to Z》 등의 저서가 있다. 〈하버드비즈니스리뷰〉를 비롯해 주요 저널에 130편이 넘는 논문을 기고하는 등 활발한 연구 및 저술 활동을 펼치고 있다.
목 차
한국 독자에게_ 지금은 새로운 전략을 준비해야 할 때
서문_ 미래 성장을 위한 8가지 전략
1장 높은 시장점유율_ 오래된 비즈니스를 새롭게 고치다
2장 충성 고객_ 고객을 회사의 주인으로 만들다
3장 강력한 브랜드_ 브랜드가 없으면 성장도 없다
4장 혁신적인 제품_ 고객을 제조 과정에 참여하게 하다
5장 글로벌 확장_ 성장 기회가 있는 시장으로 가다
6장 인수합병, 제휴, 합작_ 경쟁 기업의 핵심 역량을 사다
7장 사회적 책임_ 고객은 기업의 평판을 산다
8장 정부와의 협력_ 정부와 함께 일하라
후기_ 성장을 위해 마케팅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